noimage

성공하는 프리랜스 웹 디자이너의 7가지 습관

webdesigner

국내에도 김모씨가 쓴 비슷한 글이 있었던 것 같은데, 그때와 지금은 웹의 성격이 조금 바뀐 것 같아서 이 글도 올려봅니다. (tux님이 얼마전에 링크를 보내주셨는데, 제가 어설프게 번역했습니다.)

제가 지금 회사를 다니고 있어서 그런지, 주변에는 프리랜서 보다는 월급 받는 회사원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글의 내용은 회사원이고 아니고를 떠나서 자기 관리를 하는 것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회사를 다니더라도 개인의 이름이 유명해지는 경우도 많잖아요. 웹 디자이너를 대상으로한 글이긴 하지만 내용으로는 디자이너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원문: 7 Habits of a Highly Successful Freelance Web Designer

성공하는 프리랜스 웹 디자이너의 7가지 습관

최근 몇몇 사람이 저에게 어떻게 프리랜스 웹 디자이너가 되느냐고 질문했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개인적으로 대답하는 것 보다는 제 생각을 포스트 하는 것이 나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에게 가장 큰 감명을 준 성공서처럼 성공하는 프리랜스 웹 디자이너의 7가지 습관을 적어봅니다.

당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라 (Love what you do)

만약에 당신이 큰 회사에서 일을 하고 있다면, 쉽게 출근을 하고 업무를 하고 하루가 끝나면 퇴근을 합니다. 나는 자신이 수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나 일반적인 업무에서 조차 그들 자신이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 지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 직원이 있는 회사를 봤습니다. 그들에게 그것은 단지 하루 일거리이고 웹 디자인 책을 읽거나 퇴근 후 시간에 컨퍼런스를 가는 것 등은 꿈도 꾸지 않았습니다.

성공적인 프리랜서가 되려면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 지에 대해 열정을 가져야합니다. 열정은 당신의 친구들이 술집에 가거나 일찍 잠드는 밤 늦게 까지 당신이 (커피와 함께) 일하도록 해줄 것입니다. 위와 동일하게 열정은 당신의 촛점과 동기를 지켜주고, 시간이 천천히 갈때 TV로 부터 멀어지게 해줄 것입니다. 그것은 당신이 1위에 있는 기업에 들어가도록 하는 이유이고 십중팔구 당신이 프리랜서가 되는 것들 선택하도록 하는 이유입니다.

열정은 디자인 에이전시나 최종 클라이언트 등 잠재력이 있는 고용주와 관계해야 할 경우 특히 중요합니다.
나의 경험이나 기술적인 능력보다 나를 고용하여 일에 대한 내 사랑을 증명해 줄 수 있는 누군가가 중요합니다.
결국 당신이 누군가에게 새로운 기술을 가르칠 수는 있지만 그들이 그들의 일을 즐기도록 가르칠 수는 없습니다. 결국에 이 열정은 전염되어 당신의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미치고, 성공 가능성을 가지게 되고 당신이 하는 일에 강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공부하는 것을 멈추지 말아라 (Never stop learning )

웹 디자인은 깊은 만큼 범위가 넓은 여러 전문 분야로 이루어진 기술입니다. 매일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술이 발견되고 가끔은 속도를 맞추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최고의 웹 디자이너는 끊임없이 호기심을 가지고 항상 최신 트랜드와 테크놀로지에서 뒤떨어지지 않는 것을 유지하기를 갈구합니다.
그들은 찾을 수 있는 모든 블로그 포스트 또는 웹의 읽을거리를 찾아다녀야 하고, RSS 리더에는 새로운 콘텐츠가 문자 그대로 쌓여야 합니다. 그들의 아마존 위시리스트는 최신의 타이틀로 가득 차야 하고, 항상 주변에 요약되길 원하는 읽지 않은 책을 몇개 두고 있어야 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성공적인 프리랜스 웹 디자이너는 그들이 하고 있는 것을 사랑하고 끊임없이 그것을 어떻게 더 낫게 만들지 공부합니다.

전문화하라 (Specialise)

다양한 스킬을 보유하는 것은, 어떤 일을 하게 될지 모르는 프리랜서에게 꼭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나 팔방미인이 됨으로서 무언가를 얻을 수 있는 시대는 가버렸습니다. 지금은 전문화 하는 것을 필요로 합니다. 작은 기술들을 가지고 있는 것은 다른 사람보다 좀 더 수요가 많습니다. 그러나 만약에 각각의 언어나 스킬을 사용함에 있어서 당신의 필드에서 최고의 자리에 있다면 당신은 항상 필요로 되어 질 것입니다.

현재 인포메이션 아키텍쳐는 굉장히 인기가 있는 필드입니다. 좀 더 많은 기업들이 사용자 경험을 증명하는 것에 촛점을 두고 있습니다. 게다가 현업에서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CSS의 변덕에 대처할만한 좋은 그래픽 디자이너는 극단적으로 적습니다. 그리고 웹 표준이라는 주제 안에서, 기업은 빠르게 웹 표준에 기반한 좋은 개발자를 찾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에 당신이 특별히 OOP나 UML 높은 수준의 컨셉을 이해하고 있다면, 전통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는 항상 대중적인 것인데 반해 Ruby on Rails는 지금 유행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만약에 Rails의 전문가가 된다면, 당신은 여러개의 계약에서 모자라지 않을 것입니다.

전문화 하기 위해 다른 스킬의 손실이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라이언트와 에이전시는 넓은 관심사를 가진 다재다능한 사람을 좋아합니다. 당신의 스킬은 거꾸로 된 T와 공통점이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매우 넓지만 한개(되도록이면 몇개 더)의 깊은 지식을 가진 지역이 있도록.

결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가져라 (Get a killer portfolio)

프리랜서로 이력서는 그것이 저장된 디스크 공간만큼의 가치가 있지 않습니다. 대신에 결정적인 포트폴리오가 필요합니다. 만약에 당신이 이제 막 프리랜서가 되었다면 포트폴리오를 쌓아올리는 것이 확실히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쌓는 가장 좋은 방법은 친구나 가족에게 연락하고 그들의 웹사이트를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나는 이것을 당신의 일이 가치가 없는 것처럼 평가 받는 등 일에 잠재적인 피해를 주도록 무료로 하라고는 제안하지 않습니다. 만약에 당신이 무언가 무료로 해야한다면 전문적인 디자이너의 서비스를 받을 수 없는 자선 단체나 커뮤니티 그룹을 위해 선물(봉사?)하는 것을 생각해야합니다. 대신에 당신의 아이디어를 증명할 수 있는 당신의 개인적인 프로젝트나 샌드박스를 만드십시오. 나는 예전에 그들의 개인 작업을 유일한 기준으로 프리랜서들을 고용했습니다.

만약에 당신이 웹 안에서 일하고 있다면 모든 프로젝트를 포스트 하지 마십시오. 최근의 몇개의 프로젝트 중에 당신의 최고의 산출물과 쇼케이스만 보여주십시오. 결물이 아무리 좋아도 아무도 당신이 2002년에 만든 것을 보고 싶어 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람들은 매우 시각에 민감합니다. 그래서 디자이너는 포트폴리오를 통해 성공가능성을 쉽게 보여줍니다. 만약에 당신이 개발자나 정보 설계자라면 케이스 스터디가 좋은 길이 될 것입니다. 좋은 케이스 스터디는 프로젝트와 당신의 관계를 설명해줍니다. 결과물에서 당신의 결정을 정당화 하고 어떻게 프로젝트가 성공하는 이유가 됐는지 증명하십시오. 특히 정직하십시오. 만약에 당신이 디자인 하지 않았거나 다른 에이전시와 공동으로 작업한 것이라면 사람들이 알게 하십시오.

미친듯이 인맥을 맺어라 (Network like crazy)

옛말에 이르길, “그것은 네가 아는 ‘무엇’이 아니라 네가 아는 ‘사람’이다”. 이 말은 프리랜스 웹 디자이너에게 이 이상 진실 일 수 없습니다. 일을 시작하게 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의 인맥을 미친듯이 이용하는 것입니다. 일을 시작할 때 당신의 친구와 가족이 모두 내가 무슨일을 하고 있는지 알게 하십시오. 당신을 소개 시켜주는 것을 고민하기 전에 누군가 웹 사이트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없냐고 물어보십시오. 만약에 최종 클라이언트와 직접 만나야 한다면, 현지 사업의 인맥은 접촉에 큰 원천이 될 것입니다. 상업 회의소와 같은 성과는 잠재력이 있는 고객을 만나거나 아주 중요한 소개를 받게 되는 중요한 길입니다.

최종 클라이언트를 타겟으로 삼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대신에 디자인 에이전시와 직접 계약하여 일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에이전시는 항상 믿을만한 프리랜서를 찾고 있습니다. 이런 에이전시들은 클라이언트를 찾고 조율하고, 당신이 최고의 일을 할 수 있도록 내버려 두기 위해 열심히 일합니다. 만약에 당신이 있는 지역내에 6개 정도의 에이전시가 있다면, 바쁘게 일하기 위해선 충분한 일거리를 찾아야할 것입니다. 잠재력있는 에이전를 찾기위한 한 가지 방법은, 같은 지역내에 있는 모든 에이전시에 이메일을 보내고 당신이 프리랜스 업무가 가능하다는 것을 그들이 알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습게도, 더 나은 방법은 다른 웹 개발자와 사귀기 위해 외출하는 것입니다.

가벼운 미팅이나 사용자 그룹, 컨퍼런스는 유용한 인맥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기본적인 수준에서 사람들은 만난적이 있고 편안함을 느낄 때 같이 업무를 하기로 결정합니다. 그 다음에 그들이 특별한 프로젝트로의 도움이 필요하게 되면, 그들은 당신을 기억하고 연락할 것입이다. 만약에 그들이 당신이 프로젝트를 찾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또한 당신을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할 것 같습니다.

인맥을 쌓는 다는 것은 매우 어렵게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당신의 업무 안에서 사람들과 사귀고, 이야기를 공유하고 때때로 그것을 얻어서 업무를 하는 것입니다.

당신의 시간을 관리하라 (Manage your time)

프리랜서로서 당신은 당신의 시간을 잘 관리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이 필요로 하는 모든 관리 업무를 최고로 유지하십시오. 많은 사람들은 풀 타임 직원보다 프리랜서 일 때 일이 좀 더 적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진실에서 멀어질 수 없습니다. 월급을 위해 일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당신의 작은 사업을 위해 자신을 내다 팔아야할 필요가 있고, 당신의 프로젝트를 관리해야하고, 비용과 기타 모든 것을 투입시켜야합니다.

당신이 바쁠 땐 태양이 떠있는 시간에만 일해야 하는 것이 매우 유혹적일 것입니다. 당신의 발이 달리고 있지 않을 때라도 일은 항상 가능한한 시간을 채우려고 확장합니다.
이것들과 싸우기 위해 당신은 어떤 경계를 두고 일과 생활의 균형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이것은 집에서 업무를 할때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당신의 일 시간과 개인시간을 확실히 알도록 하십시오. 왜냐하면 당신이 집에 있다고 해서 저녁 먹거나, 청소를 하거나 쓰레기를 내다버리러 간 것을 의미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잡일을 하거나 간식을 먹거나 TV를 보는 등 기술이 도태되는 것을 하지 마십시오. 일이 쌓이는 것 뿐만 아니라 일을 하는데 실제로 필요한 시간보다 두배의 시간이 들 것 입니다.

프리랜서가 되는 것이 가지는 장점 중 하나는 당신 자신의 상사가 되는 것 입니다. 그래서 당신이 엄격하고 공정하다는 것을 확신해야합니다. 시간이 유동적인 것에 자유를 느끼지만 만약에 밤10시에 클라이언트에게 메일을 보냈다면 그들이 기본적인 업무시간 외에 전화나 이메일을 보내더라도 놀라지 말아야합니다. 만약에 주위가 산만해 짐을 느낀다면, 컴퓨터 앞에 앉아 있기 보다는 한시간 정도 걷거나 운동을 하십시오. 다시 돌아왔을 때 당신은 재충전 되고 좀 더 생산적인 것을 느낄 것입니다.

명성을 쌓아라 (Build your reputation)

성공적인 프리랜서가 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함께 일하길 원하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새로운 클라이언트를 찾는 것 보다 낫습니다. 클라이언트가 먼저 당신을 찾게 만들기 위해서 확고한 평판을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큰 업무를 하는 것으로서 평판을 쌓을 수 있고, 과거의 클라이언트가 새로운 원천이 되어 소개를 해주기도 할 것 입니다. 또한 당신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과 지식을 글로 쓰는것, 블로깅, 지역 모임의 발표 등으로 평판을 쌓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전문가로서의 평판을 쌓는 것은 사람들이 당신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만족할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수도 있습니다. 블로깅은 평판을 쌓는 것에 특히 좋은 방법이고 높게 추천할 수 있는 무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프리랜서를 찾을때 나는 이력서를 통해 얻지 못 한 그들의 관심사와 능력에 대한 느낌을 블로그를 통해 더 잘 얻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대단한 홍보 도구입니다. 만약에 블로그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당장 하나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이 나의 “성공하는 프리랜스 웹 디자이너의 7가지 습관”입니다.

원문: 7 Habits of a Highly Successful Freelance Web Designer

(오늘 다들 블로그 하나씩 만드는 건가요? ^^)

  •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 필자가 그 컨셉으로 쓴거 맞어..ㅎㅎ

  • tux

    오우… 지쟈쓰~ 이걸 언제 번역하고 있엇삼~~!
    passion 이 있구려~ 좋은 내용이에요.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