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트캠프를 맥북의 세컨베이 하드디스크에 설치하기

꽤 과거에 드래프트에 놔둔 글인데, 지금은 필요없긴 하지만 쓴게 안까워서 포스팅 함.

맥북의 부트캠프Boot Camp를 SSD가 아닌 세컨베이의 HDD에 설치했다.
준비물 : 세컨베이를 개조한 맥북, WinClone

상황 설명

내 오래된 맥북은 기존의 HDD위치에 SSD를 넣었고, ODD의 위치에 세컨베이를 넣어 HDD를 넣어놓았다.
따라서 ODD없이 SSD+HDD로 사용하고 있으며, ODD는 외장으로 사용중.
부트캠프를 거의 사용하지 않으나 만일을 위해 설치는 해 두었었다.
2011년식 맥북에는 ODD가 없으면 부트캠프 설치가 불가능하여(외장 ODD도 불가능), HDD를 빼고 ODD를 다시 재조립하여 SSD영역에 부트캠프를 설치했다.
하지만 SSD영역에 부트캠프가 있을 이유가 없어서 (부트캠프를 자주 쓰는 것도 아니고 SSD용량도 부족함) HDD영역으로 부트캠프를 옮기고 싶었다.
온갖 검색 후, HDD를 외장케이스에 넣어서 윈도우 컴퓨터에서 삽질도 해보고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해보았으나 모두 실패…
하지만 의외로 쉬운 방법으로 성공했다.
처음부터 이걸로 했으면 HDD랑 ODD 계속 번갈아가면서 재조립하는 헛짓거리도 안했을텐데…;;

부트캠프를 세컨베이 HDD에 옮기는 과정

1. SSD 영역에 부트캠프를 정상적으로 설치하고 윈도우가 잘 구동되는지 확인한다.
2. OSX로 재부팅 후, Winclone을 설치한다.
3. Winclone을 실행하여 아까 설치한 부트캠프를 백업한다.
4. Disk Utility로 기존 부트캠프 영역을 삭제한다. (or Boot Camp Assistant로 부트캠프를 지운다)
5. HDD 쪽에 파티션을 나눠서 부트캠프를 넣을 영역을 만든다.
6. Winclone을 실행하여 해당 파티션에 아까 백업한 파일을 리스토어 해준다.
7. 재부팅하여 부트캠프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