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딧플러스용 클립텍스트 샘플

훌륭한 국산 문서 편집기인 Editplus에는 클립텍스트라는 기능이 있다.
사용자가 *.ctl 파일을 디렉토리에 넣어주면 해당 파일에 미리 지정된 구문들을 클릭클릭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에딧플러스 사이트에 공식적으로 사용자 파일이 올라와 있어서 그곳에서 파일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editplus_xhtml

editplus_css
(좌측에 있는 탭 부분에 클립텍스트가 있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클립텍스트는 Xhtml 1.0과 CSS1/CSS2 이 두 가지이다.
두 개 모두 공식 사이트에서 받았고 일부 수정을 해서 사용하고 있다.
(오래전에 받았던걸 계속 수정해서 사용하고 있어서 원본파일이 어떤 것인지 링크를 못찾겠다.)
특히 XHTML 클립텍스트는 XHTML의 Doctype 형식을 외우지 못하는 관계로 유용하게 사용한다.
스타일시트를 작성하는데 갑자기 스펠링이나 형식이 생각이 안날때도 유용하다.
(스타일 시트 같은 경우는 Topstyle을 사용하면 구문에 대해 더 상세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에딧플러스 사용자 중에 XHTML/CSS1/CSS2 샘플만 사용해 보실 분은 아래 파일을 받아서 압축을 풀면 xhtml.ctlcss.total.ctl 2개의 파일이 있다.
File: http://kukie.net/resources/sources/EditPlus_ClipText.zip
에딧플러스가 설치된 디렉토리에 두 개 파일을 넣고 에딧플러스를 재시작 한다.
그러면 위에 있는 스크린샷처럼 좌측 클립텍스트 옵션 부분에 XHTML 1.0CSS1/CSS2 항목이 생긴다.

서버 옮기다가 위 파일을 잃어 버렸다;;; 공식 사이트에서 파일을 받아서 사용하시길…

어제 컴퓨터가 다운되면서 에딧플러스 설정이 다 날아가는 바람에 재설정하다가 적어봤다.
이 외에 템플릿 같은 것도 개인 작업 취향에 맞게 만들어서 사용하면 굉장히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