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P system software v2.0 update (PSP Web Browser Test)

PSP의 system software update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브라우저 체험을 해봤습니다.
0.x의 update는 까먹어서귀찮아서 하지 않았었는데
여기저기서 듣기에 2.0에는 인터넷 접속을 위한 브라우저가 탑재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드디어 update 했습니다.

딱 보기에 바뀐 것

(원래는 훨씬 많은 변화가 있다고 하는데, 스펙을 보지 않고 눈으로 딱 보기엔 저것 밖에 모르겠네요.)
추가 : PSP의 인터넷 브라우저 가이드

Theme 기능

기존 버전의 system software는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는 theme가 없었습니다.
이미 지정된 색상의 theme가 월별로 바뀌는 것 뿐이었는데, 2.0으로 upgrade되면서 monthly changer가 기본설정으로 되고 사용자가 원하는 색상도 따로 선택할 수 있도록 되었어요.
액정이 좋아서 그런지 (” ) 색이 다 이뻐요.

Wallpaper 기능

기존엔 아예 없던 기능.
사용자가 원하는 그림 파일을 wallpaper로 지정할 수 있게 되었네요.

브라우저 탑재

이로 인해서 넷스팟접속 전용 UMD를 제공했던 것이 어떤 말을 듣게 될런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환영할 만한 기능입니다.
자체 브라우저가 존재하지 않을 때에도 외국 포럼에서는 핵을 사용해서 브라우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있었는데, 전 패치조차 귀찮아서 안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_-; 신경 쓰지 않고 있었습니다.
브라우저가 없던 system일때도 “왜 브라우저를 탑재 하지 않았을까?” 라고 의문이 생길 정도로 다른 기능들이 다 받쳐주고 있었기 때문에, 지금의 브라우저 탑재는 그다지 놀랍지 않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다만 브라우저의 기능이 어느 정도인가가 문제인데, 일반적인 PC의 브라우저와 비교해봐도 뒤지지 않는 다고 생각합니다.
탭 브라우징도 됩니다. ㅋㅋ
솔직히 cookie나 cache는 생각도 안하고 있었는데 (PSP의 브라우저를 장난감 정도로만 예상했기 때문에..) 왠만한 설정옵션은 다 있네요.
의외로 옵션이 굉장히 많아요.
브라우징을 위한 URL입력은, 게임할때의 닉네임 입력창과 똑같습니다.
(조만간 USB를 이용한 키보드입력도 지원할 것이라고 하는데, 자세히는 모르겠네요)
아참, 커서는 아날로그 스틱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다양하게 키 조작이 가능해서 스크롤에는 어려움이 별로 없는 것 같아요.

작은 화면을 위한 옵션 (Display Mode)

PSP는 선명하긴 하지만 모니터보다는 훠얼씬 작은 화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이 브라우징에 가장 어려운 점이 되지 않을까 싶긴합니다. 아무튼, PSP의 화면을 위해 세가지의 Display Mode를 제공합니다..

  • Normal
  • Just Fit
  • Smart Fit

느닺없지만 여기서 또 웹표준에 관한 얘기가 안나올 수가 없습니다.
Normal은 그냥 일반적인 브라우저랑 똑같이 보입니다.
Just Fit은 강제적으로 페이지의 width를 Screen에 맞게 조절해 버립니다.
Smart Fit은 브라우저가 알아서 똑똑하게 width를 맞춥니다.
웹표준에 맞춘 사이트는 PSP든 PDA든 상관없이 읽을만하게 나올 것 입니다.
(확실히 WP로 만든 사이트들은 보기가 너무 편했습니다.)

페이지 인코딩 (Page Encoding)

Option에서 제공하고 있는 것은 다음의 5가지 뿐입니다.

  • Japanese (Shift-JIS)
  • Japanese (EUC)
  • Western (ISO-8859-1)
  • Cryillic (ISO-8859-5)
  • Korean (EUC-KR)

헌데 기본적으로 UTF-8으로 된 페이지들도 정상적으로 보이고, 기타 다른 기본적인 encoding들은 거의 정상적으로 보였습니다.
국가별로 특별히 설정할 수 있는 encording을 옵션으로 제공하고, 실제 기계상으로는 기본적인 encoding들을 제공할 수 있도록 되어 있나봅니다.
아래는 PSP로 본 여러 사이트들의 Screenshot과 설명입니다.
(자신의 홈페이지/블로그가 어떻게 보이는지 궁금하신 분은 댓글 달아주시면 어설프나마 사진을 찍어보겠습니다.)
PSP자체에서 Screenshot을 찍을 수 있으면 좋을텐데 (핵은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귀찮아서 찾아보지 않았습니다.), 전 그냥 디지털 카메라로 찍었습니다 ^^;
(픽셀의 압박;PSP의 액정이 사진에서 보는 것 처럼 보일 거라고 생각하진 말아주세요;;; )
브라우저의 옵션을 가리지 않은 모습입니다.

psp_v2_01

상단에선 이렇게 title을 표시 해 주고 있습니다.

psp_v2_02

상단에 보이는 color bar가 탭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활성화된 페이지의 bar가 가장 길게 보여집니다.
새로운 페이지를 띄우면 탭의 색이 옅여 졌다가 loading bar형식으로 좌측으로 부터 짙어지면서 페이지의 로딩을 보여줍니다.
(두호리 블로그 로딩중)

psp_v2_03

normal mode의 경우 일반 브라우저에서 보이는 것과 거의 차이가 없게 보여주었습니다.
normal 에선 가로 스크롤을 해야한다는 어려움이 생기긴 하지만, PSP에서 가로로 스크롤 하는게 어렵진 않았습니다.

psp_v2_04

대부분 smart Fit로 해 놓고 보았는데.. WP로 된 블로그는 거의 완벽한 렌더링을 보여주었습니다.
일몰님 블로그 (위: normal /아래: smart fit)

psp_v2_05


(아, 날짜가 제목에 겹쳐서 나오는 것 같네요 @_@ )
xml 페이지는 표시 할 수 없다고 나옵니다.

psp_v2_06

MT로 만든 tux님 블로그를 가보았습니다.
안타깝게도 style changer가 클릭이 안됩니다 T_T
손꾸락은 생기는데.. 스크립트를 잘 지원해주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저 아래 daum.net의 경우를 보면 그렇습니다.

psp_v2_07

로고 부분에.. rated-R이라고 파란색 텍스트가 나오고 링크도 걸리던데 text-indent로 해둔것이 나오는 걸까요?
다른 것들은 의도한대로 다 잘 나옵니다.
(smart fit로 해도 정말 잘 나옵니다. 그래서 사진 안찍었습니다; )
TT로 된 곳은 생각 나는 곳이 없어서 Dooholee.com에 가보았습니다.
smart fit로 하니..sidebar가 상단으로 올라오고, contents는 긴 sidebar의 저 밑에 가버리더군영.
그래도 그럭저럭 잘 나옵니다.
(여기서 또 생각있는 코딩의 중요성이 나옵니다. 위: normal / 아래 : smart fit )

psp_v2_08

tap을 3개 띄운 담에 daum.net을 띄웠더니 memory가 부족하다고 나오네요 -_-;
daum.net은 로딩하는데 엄청나게 긴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_-; (그 긴 시간동안 가만히 있지 않고 버벅거리도록 자꾸 들이대면, 렌더링을 완전 엉터리로 해주더라구요; )
암튼, 그리고 플래시는 지원하지 않고(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하얀바탕), 플래시영역 위에 커서를 올린채로 페이지 드래그를 하려고 애쓰면 페이지가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위에도 말했듯이 스크립트를 잘 지원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psp_v2_09

index안에서 상단까지는 봐줄만 했는데, 검색창 아랫쪽은 완전 난리 났습니다;
yahoo 같은 곳은 아주 잘 나옵니다. (넘 잘나와서 사진도 안찍었습니다 ^^; )
아 이거 한줄 쓰고 생각해 보니 yahoo.com을 갔던 거라서, yahoo.co.kr을 다시 가보니 -_-; daum이랑 만만치 않네용;
그래두 텍스트 컨텐츠 부분은 잘나오는데, 스크립트를 마구 쓴 검색과 광고영역이 말썽을 부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만;
아참, 액정에 제 모습이나 카메라가 비친 것은 -_-) 알아서 이해해주 시길;

현석님 블로그

psp_v2_10

tux님 네는 style changer가 클릭이 안됐었는데, 현석님것은 되네요 ㅎㅎ
다만 무슨 이유인지는 몰라도 우측 여백이 굉장히 많이 생기더라구요.
normal로 하면 생길 수도 있는건데, Smart로 하면 다른 사이트들은 여백이 거의 없었거든요.
그리고 normal인데 sidebar가 겹치는 현상도 조금 ^^;
암튼 그래도 Smart Fit으로 하면 컨텐츠 읽고 하는데는 아무문제 없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