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hoo의 개편.

daum의 개편 후만 들여다 보느라 yahoo는 언제 개편했는지도 모르게 보라빛 메인바를 가진 곳으로 변신 했다.
http://kr.yahoo.com/
예전에 한창 광고 하던 보라빛의 동심원으로 다시 돌아가고 싶은 걸까.
가족 사이트를 봐도 연한 파란색과 보라색이 주를 이루고 있었는데, 야후 코리아만 유독 알록달록한 색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다. 지금도 물론 혼자 알록달록 하긴 하다.
야후 코리아를 보면 상당히 아쉬운 것이..
90년대만 해도 “야후=인터넷” 으로 착각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했었고, 디렉토리 검색은 정말 최강이었는데, 지금은 예전과는 너무 많이 달라져 버린 것 같다.
네이버는 검색, 다음은 커뮤니티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데 야후는 어떤 것이 주력 서비스 일까?
물론 검색도 좀 한다 하는 사람들은 구글신에게 도움을 청하고, 커뮤니티도 좀 한다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블로그나 forum에서 놀고 있긴 하지만. 고급 사용자가 아닌 경우는 네이버, 다음이 최고가 아닌가 싶다.

야후 코리아는 전세계 왕따다.

1. 야후 가족사이트를 들어가보자.
http://yahoo.com
독일, 스페인, 영국 & 아일랜드, 이탈리아, 프랑스…
아시아만 해도 8개 밖에 없는 로컬사이트를 가진 곳 중 하나이다.
헌데 야후 가족사이트(이하 다른 야후들)를 모두 돌아다녀 보면 야후 코리아만 왕따당하고 있는 걸 알 수 있다.
물론 모든 다른 야후들이 똑같아야 하는 건 아니지만 23개의 로컬 사이트중 유독 야후 코리아만 혼자 디자인이 다르다.
다른 야후들을 통틀어 이미지가 가장 많고, 다음이나 네이버 처럼 강렬한 색을 가진 검색 영역을 가지고 있으며, 유일하게 2단이 아닌 3단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다른 나라와는 차별된 우리나라의 인터넷 시스템이 이런 야후 코리아를 만들어 낸 것 인지는 알 수 없지만, 내가 보기엔 그냥 다른 나라와 같이 통일성을 유지하는게 낫지 않을까 싶다.
차라리 그게 우리나라의 다른 포털들과 차별화 되는 것에 도움이 될 것 같은데.
너무 깔끔해 지면 마켓팅에서 어려움이 생기려나?
2. 로고를 둘러싸고 있는 아이콘도 야후 코리아만 다르다. 모든 아이콘이 다른 야후들에 있는지는 확인을 못해봐서 모르겠고 “금융정보”와 “메일”만 보자.
메일의 경우는 편지봉투 위에 1GB가 써있는 것과 안써있는 것 두가지로 구분 되는데, 야후 코리아만 다른 야후들과 다르다. 오통통하고 밝은 편지봉투가 아니라, 칙칙하고 얇은 편지봉투다. 금융정보도 다른 야후들은 밝고 동전들이 바르게 쌓여있는 반면 야후 코리아만 동전이 비뚤게 쌓여 있고 색도 많이 칙칙하다. 왜 그럴까? 정말로 다른 야후들의 아이콘이 훨씬 낫다.-_-)
야후 코리아만 일부러 바꿀 거 였으면 더 예쁘게 바꾸던가, 아니면 그냥 다른 야후들 처럼 같은 아이콘으로 사용하지. 꼭 바꿔야 한다고 압력이라도 들어왔나 @_@

사실 왕따가 하나 더 있다.

카탈로니아. (접속이 안된다는 사람들이 꽤 있던데 이유가 뭘까?)
근데 따라도 이런 따면 차라리 좋겠다.
http://ct.yahoo.com/

그래도 열심히 하고 있다.

깜찍한 임수정에 이어 “거기걸스”라는 이름의 리포터를 뽑아 여대생들이 추천하는 맛집과 여행지를 훔쳐 볼 수 있도록 거기 서비스를 하고 있고, 블로그 시대를 맞아 블로그 커뮤니티라는 모토를 내세워 야후 피플링이라는 서비스도 하고 있다.
(근데.. 방금 들어갔다가 피플링에 긁혀온 글 자체에 댓글을 달 수 있는 걸 보고 깜짝 놀랬다 @_@ 뭐하는 거냐; 무슨 시스템인지 모르겠다.)

마지막으로 야후 또는 야후 코리아에 대한 몇가지 궁금증.

  • 아시아쪽 야후를 돌아다녀보면, 한자권의 언어를 사용하는 가족사이트들은 모두 링크가 파란색이다. 웹의 기본 링크색인 새파란색. 한자권만 그런 이유가 뭘까?
    한자의 글자크기가 커서 그런지 좀 정신이 없는데 온통 파란색이니 더 정신이 없다. @_@
    http://cn.yahoo.com/
  • 왜 메인만 코딩을 멋지게 해놨을까. 메인만 전세계 코딩 가이드라도 따르고 있는 걸까.
  • 회사소개 페이지에 갔다가 검색창으로 어떻게 돌아오는 거냐 -_-? ( url쳐서 돌아왔다..)

* 다 쓰고 나서 지금 보니.. 아시아권의 yahoo들은 영미권에 비해 자유도가 높은 것 같다. 상단의 바나 아이콘을 다르게 쓰는 곳이 몇군데 있는 것 같기는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