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도 웹 표준에 맞춰보고 싶었습니다.

삼성 공식 웹 사이트가 리뉴얼을 했는데, 나름대로 웹 표준을 지켜 보려고 노력은 했으나... 여기저기 아직 많이 미흡하네요. 디자인도 파격적입니다.

삼성 공식 웹 사이트가 어느새 리뉴얼을 했더랍니다.
아는 분이 알려줘서 들어가 봤습니다. 그런데 기존의 삼성 웹 사이트나 대기업의 공식 사이트와는 너무나 다른 분위기인 겁니다.

200611_samsung
http://samsung.co.kr/

어떤 기획의도가 숨어 있는 지는 잘 모르겠는데, 디자인 면에선.. 예전 사이트 보단 친근해 보이긴 합니다만, 조금 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_-)

살짝 살펴보기: 기획 또는 디자인

삼성 공식 사이트에 태그가 붙었습니다. 삼성과 태그라니 조금 안 어울리는 것 같기도 하고, 제 고정관념인 것 같기도 하고… 아무튼 태그 쪽 디자인은 예전의 야후!허브를 참조한 듯 한 느낌이 듭니다.
태그 메인에서는 태그에 대한 설명도 살짝 있었으면 더 좋았겠습니다.
전반적으로는 삼성에 대한 뉴스와 새소식들을 엄청나게 보여주고 싶어 하는 것 같은 분위기 인데, 약간 신생기업 티도 나고.. 제 모니터가 고물인지 네비게이션 부분 파란색도 영 촌티나고 그렇습니다.
index에서는 시선을 확 끌어 주는 부분이 없어서 더 소란스러워 보이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점

  • RSS 제공
  • 플래시 없음
  • 기존 기업 사이트와는 차별화된 느낌
  • IE 외의 브라우저에서도 비교적 잘 나옴 (집에 가서 보면 또 다를 지도 모르겠음)

개인적으로 마음에 안드는 점

  • 기획 의도 불분명 – 주 컨텐츠가 무엇인지 모르겠음
  • 차별화 되다 못 해 없어보임
  • 바보 같은 파비콘과 타이틀 텍스트
  • 웹 표준을 따라 보려고 했으나 아직 많이 미흡함
  • 컨텐츠 위주로 바뀐 디자인에 비해 타이포에 대한 고민이 안보임

마음에 드는건 기술적인 부분의 일부분 밖에 없네요 ^^;

또 살짝만 살펴보기: 웹 표준이니?

의례히 플래시 일줄 알았던 네비게이션 메뉴가 굉장히 정적이길래, 그제서야 코드를 살펴봤습니다.
이런.. 나름대로 HTML 4.01 Transitional을 선언하고 CSS도 많이 활용을 했더랍니다.
이런이런.. 그런데 또 문제가 생겼습니다.
FF에서 CSS를 끄고 보려고 하면 브라우저가 다운되어 버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아는 분 한테두 URL알려줬다가 브라우저 다운되어버려서 혼났습니다. -.-)
layout을 구성한 div의 id 이름을 봅시다. topmenu, left, content, right… Web Standards에 아주 능통한 사람이 작업을 한 것 같지는 않아 보입니다.
중간에 보면 90년대 말에 한참 잼있게 사용했던 marquee의 모습을 오랜만에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둥근 모서리 때문에 고민한 흔적도 많이 보입니다. 윗 부분의 둥근 부분은 background로 넣어주고 유동적으로 변하는 부분의 아랫 부분은 img로 넣어줬습니다. 서브 페이지에서는 또 방식이 달라집니다.
혹시나 해서 HTML Validator에 넣어보았습니다.

This page is not Valid HTML 4.01 Transitional!

웁스. 85개의 error 발견!

CSS도 만만치 않고요 ^^;

눈에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가 계속 이상한 점들만 눈에 띄네요.

가장 이상해 보이는 부분은 가운데 컬럼의 헤드라인 뉴스 부분인데요. 브리프를 보여주는 부분이 영 코드가 이상합니다.

“연말정산 등 세금의 계절이” 라는 단순한 문장이고 동일한 하나의 링크로 연결되며, 스타일도 모두 동일한 텍스트 인데 HTML 코드는 저렇게 뿌려주고 있습니다. 이유가 뭔가요@.@?

Flash를 지양한 만큼 Javascript를 쓴 것 같은데, JS부분은 제가 잘 몰라서 전문가의 리뷰를 기다립니다;

마지막으로 title에 넣은 텍스트와 Favicon!
타이틀이 아주 심플합니다.

삼성홈페이지

파비콘.. 무슨 뜻인지도.. 어느 부분에서 차용된 아이콘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역시나 좀 더 노력해야겠습니다

웹 표준만의 문제가 아니라 기획, 디자인 및 코드, 개발 등 여러가지 면에서 대기업의 웹 사이트라고 하기엔 많이 미흡하지 않나 싶습니다.
어떠한 삼성을 보여주려고 했는 지에 대한 기획과, 삼성의 아이덴티티를 살릴 수 있는 디자인과, 브라우저를 다운시키지 않는 코드와, 좀 더 깔끔한 개발 코드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일단 저는 문제제기만 했습니다.
특정 항목에 대해 대안이 필요하다면 댓글에서 토론해 보도록 하지요. 그럼 이만;

목록으로Web Te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