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에 사용자 이미지 보여주기

구독한 RSS를 보다 보면…
RSS 내에 저자가 등록한 이미지가 보이는 곳이 있고, 어떤 곳은 보이지 않는 곳이 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RSS 리더인 블로그라인즈에서 예를 들자면 Auto Review같은 곳은 RSS용 이미지가 등록되어 있는 반면, 스탠다드매거진 포럼은 RSS용 이미지가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경우이다.
rss_bloglines
(이 참에 스탠다드매거진 포럼도 이미지 등록을?)

RSS에서 이미지 보여주기

위의 Auto Review처럼 RSS를 배포할 때 <image>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지정한 이미지가 대표 이미지로 보이도록 지정할 수가 있다.
아래와 같은 형식을 <item>이 루프되는 전 단계에 넣어주면 된다.

<image>
    <url>https://kukie.net/images/kukie_logo.png</url>
    <title>kukie.net</title>
    <link>https://kukie.net/blog/</link>
</image>

이글루스 같은 경우엔 사용자 이미지를 등록하면 RSS에서도 해당 이미지가 자동으로 보여지는 반면, 워드프레스에선 기본적으로 RSS에서 특성 이미지가 보여지도록 지원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나는 따로 RSS 파일에 추가를 해줬었다.

Validation에서 문제 발생

그러나 한참 동안 이상했던 점이.. 이상하게 RSS validation에서 자꾸 warning을 표시하는게 아닌가?
에러는 아니라서 괜찮긴 한데.. 현석님네 RSS validation 결과 처럼 깔끔하게 한페이지가 나왔으면 좋겠다!
이노무 Validator는 뭐라 그리 주절주절하는지 어떤 사용자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자꾸 친절하게 알려줘서 결국은 수정을 하기로 마음 먹었다.
그리고 이미지가 잘 들어가 있으면서 warning이 뜨지 않는 곳과 쿠키넷을 비교하면서 살펴보았다.
그런데 아무리 살펴보아도 원인을 찾을 수가 없어서 결국엔 현석님께 도움을 청했다.
알고 보니 <channel>..<ink>에 있는 URL과 <image>..<link>에 있는 URL이 완벽하게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라는 것이 밝혀졌다.

링크를 똑같게

무슨 얘기냐면
<channel>..<link>에는 https://kukie.net/blog/ 이라고 적혀 있었고
<image>..<link>에는 https://kukie.net/ 이라고 적혀 있었다.
다시 또 무슨 얘기냐면
전자에는 뒤에 슬래시가 없고, 후자에는 뒤에 슬래시가 있다.라는 차이.
rss_custom_image
딱 이렇게 보여야 한다는 말이다.
별거 아닌데 이렇게 까다롭다니.. 나쁜넘.

추가로…

아참, 같은 맥락으로 Feedburner 쓰는 분 중에 “Feed Image Burner” 기능을 사용하는 사람은,
해당 메뉴의 마지막 항목인 “Link”에 URL을 적을 때 슬래시를 빼주어야 한다.
(일반 RSS의 경우엔 슬래시를 넣더라도 두 군데에 동일하게 들어가 있다면 문제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