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image

CD/DVD, ODD 종류 구분

회사에서 CD나 DVD 미디어를 많이 사용하는데 구매 할 때 마다 헷갈려서 기록한다.
참고 : http://www.cdpkorea.com/

물론 DVD-R과 DVD-RW를 구분 못하는 수준은 아니다. -_-);
DVD-R과 DVD+R이 헷갈리고 있는 것 뿐..T_T) 멕시코와 텍사스가 헷갈리 듯이.. (응?)
난 늘 헷갈리는 엉뚱한 것들이 있다.

CD

종류 반복기록 용량
CD-R X 700M
CD-RW O 700M

 

DVD

종류 반복기록 가정용 DVD플레이어 용량
DVD-R X X 4.7G
DVD-RW O X 4.7G
DVD+R X O 4.7G
DVD+RW O O 4.7G
듀얼레이어 듀얼레이어를 지원하는 ODD에서만 읽을 수 있다. 8.5G
DVD-RAM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쓰고 읽기를 계속 반복할 수 있지만 가격이 비싸다.

 

DVD-와 DVD+의 차이는 제조사와 기록방식의 차이이며 두가지는 DVD-ROM에서 읽을 수 있다.

 

광학기기(ODD)

종류 CD 읽기 CD 쓰기 DVD 읽기 DVD 쓰기
CD-ROM O X X X
CD-R/RW O O X X
DVD-ROM X X O X
CD-RW/DVD 콤보 O O O X
DVD-멀티(DVD-RW) O O O O
라이트스크라이브 DVD멀티 중 CD/DVD 표면에 인쇄 가능한 기능을 추가(흑백 인쇄)

 

참고: 다음신지식

참고: 위키백과

 

  • 위에 보면 DVD-R이 가정용 DVD에서 안읽힌다고 되어 있는데, 아주 오래전의 DVD 플레이어 일때 이야기 이고 지금은 잘 읽습니다. 또한 요즘 플레이어들은 DVD-R DL의 경우도 잘 읽습니다. 🙂

  • 그렇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그럼 이제 DVD-R하구 DVD+R하고 차이가 없는건가요?

  • 초기 몇몇 기업들이 consortium을 구성하여 공동으로 규격을 정하고 개발한게 dvd-r 입니다.
    차후, 후발 주자들이 dvd-r 진영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발표한게 dvd+r… (dvd+r진영의 대표기업 sony, philips, pioneer)

    standard를 구성하기 위해 투입된 시간과 경험차이 등으로, dvd+r이 갖는 장점은 많습니다. signal theory 같은 건 뒤로 하고 대표적으로 multi session이라던가, data integrity로 요약할 수 있지만 빠른 wooble을 사용하고 adip size가 4배정도 더 작아 ecc block address의 향상. 이런 점들이 data index, search시 속도 향상 효과를 가져다 준다는 것. 결과적으로는 odd에 dvd-r보다 더 많은 media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기록품질이 더 좋다는 것. (근래에는 큰 차이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dvd+r이 여러 장점을 갖고 있다고 해도 dvd-r의 공급과 수요는 꾸준합니다. (대부분이 dvd-p나 media console 분야 / 오히려 순수 판매량은 dvd+r보다 우위라고 알고있습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dvd-r, dvd+r을 지원하는 기기들이 대중화 되었어도, 심리라는게 dvd-r은 잘 읽어도 dvd+r은 잘 못읽을 것 같다는 불안감(?)을 갖고 있기에 개인적으로도 media부분은 dvd-r, data부분은 dvd+r로 나누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