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을 사용해보고 있다…하지만 어려워

git워드프레스용 테마를 새로 만들어 보려고 하고 있는데, 한 번 내용을 일부 날려먹은 후에 버전관리 시스템이 필요한 걸 느꼈다.
NAS에 설치한 SVN을 날려먹은 후에 계속 재설치에 실패해서 그냥저냥 지내고 있었는데, 이참에 Git을 배워보기로 했다. 요즘에는 SVN보다  Git이 대세라길래…

사실 Sublime Text 2를 이용하면서 sFTP접속하는 방법 등을 알아보다가 Git까지 간 것인데…
(sFTP 접속하는 방식도 윈도우에서 쓰던 Editplus와는 아예 접근 개념이 다른 것 같다.)
sFTP 설정할 때도 약간 삽질을 하긴 했었지만 성공 하긴 했었다.

그런데 Sublime Text 2와 Github 연동하는 것을 해보려고 하니…
이건 커맨드 입력 방식으로 다 처리를 해야하다 보니 복잡하기도하고, 명령어도 잘 모르고, 결정적으로 Git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다보니까 브랜치, 클론, 커밋, 푸시 등등이 헷갈리기 시작해서 커맨드 방식으로는 도저히 못 쓰겠다고 판단했다.
게다가 Github를 연동해서 쓰려고 한 것인데 Github도 어떻게 쓰는지 모르겠다. ㅜ.ㅜ

그래서 잠시 포기를 했다가…
그러면 Github 말고 Bitbucket을 한번 이용해 볼까 하고 가입해보니 초보자가 처음 셋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스텝 바이 스텝으로 설명이 되어 있었다.
그리고  SVN의 tortoiseSVN 클라이언트처럼 GUI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SourceTree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해준다. (Bitbucket이 아닌 Github를 연동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 Git용 GUI 클라이언트

SVN과는 개념이 약간 달라서 처음에는 헷갈렸는데, Bitbucket에서 도움말을 따라서 Tutorial 저장소를 만들고 이것저것 보다 보니 개념이 조금씩 잡힌 것 같다.
SourceTree와 연동도 매우 잘 되어 있는 것 같아서 금새 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Git 웹 사이트가 예쁘고(!!!), 문서 일부는 한글로도 번역이 잘 되어 있어서 기본 개념을 공부할 때는 편하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공식 도서 Pro Git을 무료로 읽을 수 있다. 무려 한글! 도서버전 22,000원 짜리!)
Bitbucket에서 공부 열심히 해서 Github까지 사용해 볼테다!


이 글을 쓰기까지 참고했던 링크 :

1.텍스트 편집기 Sublime Text 2의 기초 설정부터 FTP 연결까지
그대로 따라하면 되도록 설명이 잘 되어 있다.

2. Emmet for Sublime Text
Emmet (Zen Coding) 플러그인.
갑자기 왠 젠 코딩이냐면… 플러그인 배포를 Github로 하길래 그거 구경하다가 이 모든 일이 시작된 것이었음.

3. [Git] 버전관리로 Git을 사용해보자! – Sublime text와 git 연동하기
Sublime Text와 Github를 연결시키는 방법을 알 수 있음.

4. Git – 간편 안내서
기본 흐름과 간단한 명령어를 알 수 있음.

  • boolsee

    원격지 저장소 서비스를 사용하면 그나마 편하지만 자체 서버에 구축하는 것은 몇 배로 더 힘드네요. 아직도 헤매고 있습니다. 뭐, 이리도 복잡한지…. 차차 나아지겠지만 말이죠.

    • 저도 제 NAS에다가 설치했다가 그담이 너무 막막해서 그냥 BitBucker를 사용하면서 느낌(?)부터 알아가려구요…! 화이팅입니다! ㅎㅎ

  • 신현석

    깃헙은 Github for Mac이라는 클라이언트를 제공하는데요. 제공하는 기능을 축소해서 소스트리보다 훨씬 직관적으로 쓸 수 있어요. 화이팅~ ㅋ

    • 처음에 Github에 도전(?)해 보면서 설치해봤었는데, Git 자체를 이해를 잘 못해서 그런지 아예 모르겠더라구요 ..ㅠ.ㅠ!! Sourcetree 쪽이 SVN하고 약간 비슷한 개념으로 쓸 수 있는 것 같아요 지금은. 적응 좀 더 해보고 Github로 가볼게요! ㅋㅋㅋ

  • Git 사용하려고 여러번 시도했다가 포기단계 ㅜㅠ 개발자들도 어려워 하는게 깃이야;
    혼자서 소스관리하려면 SVN이 더 편할텐데;;

    • 결정적인건 내꼬 NAS에 수동으로 SVN을 깔아놨었는데, 시놀로지 나스 팩키지에 SVN이 추가되었길래 그걸로 깔아보려고 기존에 깔았던거 지웠더니, 팩키지 통한 설치가 안돼 ㅎㅎ
      수동으로 다시 깔기도 귀찮고 어렵고… ㅠ.ㅠ
      그리고 알아보니까 Git으로 점점 옮겨가는 추세라길래 걍 써보는거~ ㅎㅎ 복잡한 기능 안쓰고 간단하게만 쓸거니깐 대충 잘 쓸 수 있을 것 같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