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을 사용해보고 있다…하지만 어려워

git워드프레스용 테마를 새로 만들어 보려고 하고 있는데, 한 번 내용을 일부 날려먹은 후에 버전관리 시스템이 필요한 걸 느꼈다.
NAS에 설치한 SVN을 날려먹은 후에 계속 재설치에 실패해서 그냥저냥 지내고 있었는데, 이참에 Git을 배워보기로 했다. 요즘에는 SVN보다  Git이 대세라길래…

사실 Sublime Text 2를 이용하면서 sFTP접속하는 방법 등을 알아보다가 Git까지 간 것인데…
(sFTP 접속하는 방식도 윈도우에서 쓰던 Editplus와는 아예 접근 개념이 다른 것 같다.)
sFTP 설정할 때도 약간 삽질을 하긴 했었지만 성공 하긴 했었다.

그런데 Sublime Text 2와 Github 연동하는 것을 해보려고 하니…
이건 커맨드 입력 방식으로 다 처리를 해야하다 보니 복잡하기도하고, 명령어도 잘 모르고, 결정적으로 Git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다보니까 브랜치, 클론, 커밋, 푸시 등등이 헷갈리기 시작해서 커맨드 방식으로는 도저히 못 쓰겠다고 판단했다.
게다가 Github를 연동해서 쓰려고 한 것인데 Github도 어떻게 쓰는지 모르겠다. ㅜ.ㅜ

그래서 잠시 포기를 했다가…
그러면 Github 말고 Bitbucket을 한번 이용해 볼까 하고 가입해보니 초보자가 처음 셋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스텝 바이 스텝으로 설명이 되어 있었다.
그리고  SVN의 tortoiseSVN 클라이언트처럼 GUI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SourceTree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해준다. (Bitbucket이 아닌 Github를 연동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 Git용 GUI 클라이언트

SVN과는 개념이 약간 달라서 처음에는 헷갈렸는데, Bitbucket에서 도움말을 따라서 Tutorial 저장소를 만들고 이것저것 보다 보니 개념이 조금씩 잡힌 것 같다.
SourceTree와 연동도 매우 잘 되어 있는 것 같아서 금새 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Git 웹 사이트가 예쁘고(!!!), 문서 일부는 한글로도 번역이 잘 되어 있어서 기본 개념을 공부할 때는 편하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공식 도서 Pro Git을 무료로 읽을 수 있다. 무려 한글! 도서버전 22,000원 짜리!)
Bitbucket에서 공부 열심히 해서 Github까지 사용해 볼테다!


이 글을 쓰기까지 참고했던 링크 :

1.텍스트 편집기 Sublime Text 2의 기초 설정부터 FTP 연결까지
그대로 따라하면 되도록 설명이 잘 되어 있다.

2. Emmet for Sublime Text
Emmet (Zen Coding) 플러그인.
갑자기 왠 젠 코딩이냐면… 플러그인 배포를 Github로 하길래 그거 구경하다가 이 모든 일이 시작된 것이었음.

3. [Git] 버전관리로 Git을 사용해보자! – Sublime text와 git 연동하기
Sublime Text와 Github를 연결시키는 방법을 알 수 있음.

4. Git – 간편 안내서
기본 흐름과 간단한 명령어를 알 수 있음.

# #

목록으로Web Te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