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CS6에서 Vector Shape의 포인트가 픽셀 단위로만 움직여 질때

뭔가 제목이 길다;

CS5를 쓰다가 CS6로 업그레이드를 했다.

1304_vector

위 그림의 상단, 우측, 하단을 보면 벡터라인이 픽셀에 딱 맞지 않고 약간씩 어긋나 있는 걸 볼 수 있다.
나는 이런 직선라인은 픽셀에 딱 맞게 떨어지는 걸 선호하기 때문에 한쪽 면에 해당하는 포인트들을 선택해서 키보드 이동 키(화살표)로 옮기곤 했었다.
마우스로 이동시키지 않고 키보드 이동키로 움직이면 픽셀보다 미세한 단위로 움직일 수 있었다.

그런데 CS6에서부터는 기본 이동이 픽셀 단위로만 움직이도록 되어 있다.
그래서 기존에 하던대로 키보드 이동키로 움직이면, 픽셀이 어긋난 것을 유지한 채로 1px 단위씩 움직여진다. (크기만 1px씩 커지고 선 어긋남은 변동없다는 얘기)

메뉴 중 View > Snap to 부분을 만져야 하는 줄 알고 이리저리 만져봤지만, 예전 처럼 움직여 지질 않아서 preferences를 살펴보니 해당되는 옵션이 있었다.
(CS5에서는 이런 옵션이 있었는지 아니면 기본으로 언체크 되어 있는지 모르겠다.)

1304_vector2

Preferences > General 에서 Snap Vector Tools and Transforms to Pixel Grid를 언체크 해주면 된다.

-끝-

  • shape툴을 이용해서 버튼이나 도형을 만들 때 CS5까지는 벡터라인이 정확한 픽셀에 snap되지 않아서 안티앨리어싱이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안티앨리어싱이 없는 버튼을 만들기 위해 벡터라인을 방향키로 몇 번이나 움직여야 하는 수고(?)가 있었어요. 그런데 CS6에 픽셀 그리드에 스냅되는 옵션이 생긴 겁니다. 이 기능은 UI/UX 디자이너들에게 매우 환영받았습니다. ^^ 저도 애용하고 있구요.

    • 네~ 기본적으로 픽셀에 맞게 그려지는 게 참 좋은 것 같아요~

      근데 간혹 예전 파일을 열거나 그리다가 삑사리(?)가 나거나 할 때는 저 옵션을 꺼두는게 좋더라구용 ㅎㅎ

      CS6가 전체적으로 많이 좋아져서 편해진게 많네요~

      • 네. 저도 무척 편하게 쓰고 있는 기능 중 하나에요. CS6가 여러 면에서 많이 좋아진 것 같아요.

  • 황개미

    오아! 감사합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