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중인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 상시 업데이트

Last modified2016-09-05 09:22:53

현재 사용 중인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정리해본다.
더불어 현재는 사용하지 않지만 과거에 사용했던 것들도 정리해둔다.
여러가지를 사용해 보고 그 중에 선별해서 적용했던 것이라서 나름 쓸만한 것들이다.

글 쓰기

Crayon Syntax Highlighter Syntax Highlighter.
HTML등의 코드를 작성할 때 태그별로 색상을 입혀서 보기 쉽게 해주는 플러그인이다.
이런 종류의 플러그인 중 가장 쓸만한 것 같은데, 현재는 제작자가 워드프레스를 떠난 상태라서 앞으로의 업데이트가 약간 걱정된다.
TinyMCE Advanced 글 에디터에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준다.
글자 색상 변경이나 목록 블릿 모양 변경도 코드 수정없이 에디터상에서 할 수 있다.
여러 기능이 있지만 테이블을 쉽게 넣고 수정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쓸만하다.
Shortcodes Ultimate 포스트 내에 눈에 띄는 버튼을 넣거나 아이콘을 넣을 수 있고,  그리드, 탭메뉴 등등 여러 모양으로 꾸미는 것을 숏코드를 이용해 쉽게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플러그인.
페이지의 하위 페이지를 리스팅 해주거나, 테이블 코드 작성도 할 수 있다.
그 외에도 굉장히 여러가지 기능이 들어 있어서 꼭 필요한 플러그인 1순위가 될 것 같다.
Table of Contents Plus by Michael Tran 일반적인 위키처럼 우측 상단에 TOC가 나오도록 해준다.
글 내부 넣을 수도 있고, 위젯만 이용할 수도 있다.
숏코드를 이용해서 특정 포스트 내에도 쉽게 표출이 가능하다. (이 포스트 처럼)
Intense WordPress Plugin  삭제) 유료 Shortcode 플러그인. 너무 쓰는게 많아서 안쓰기로 했다.

워드프레스 꾸미기

One-Clink Child Theme 테마를 입맛에 맞게 수정하게 되면 추후 테마 업데이트시 고친 부분을 일일히 체크해야하는데, 이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기존 테마는 놔두고 테마를 복사하여 자식테마를 만들어준다.
부모 테마의 특정 파일만 가져다가 수정해서 넣어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부모 테마가 업데이트 되더라도 자식테마 쪽에는 내가 수정한 부분이 그대로 있기 때문에 테마를 관리하기가 편해진다.
CSS만 수정한다면 jetpack의 custom CSS를 이용할 수도 있다.
Disqus Comment System 코멘트 시스템을 Disqus 것으로 바꿔준다.
디스커스를 이용하는 사이트에 내가 작성한 댓글을 모두 취합해서 관리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 자체에도 댓글이 저장되므로 추후에 이 플러그인을 지우거나 해도 댓글 자체가 날아갈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Hangul font nanumgothic – google by iamgood  블로그에 나눔 고딕을 쉽게 적용할 수 있게 해준다.
CSS 파일에 몇 줄 추가해도 되긴 하는데, 그조차도 귀찮다면 이걸 이용하는게 편하다.
적용될 클래스/엘리먼트를 추가할 수 있다.
Simple Yearly Archive 블로그의 전체 글 목록(Archices)을 쉽게 만들 수 있는 플러그인.
특정 카테고리나 월별로 표출 할 수도 있다.
Archives 페이지에 사용했다.
X-Scroll To Top – Responsive 블로그 상단으로 가는 버튼을 표출해 준다.
색상만 지정할 수 있고 매우 간단하게 되어 있다.
Page-list 삭제) 하위 페이지 목록 등을 표출 할 수 있게 해주는 플러그인. Shortcode Ultimate으로 모두 구현 가능해서 이건 삭제함.

통합 애드온 및 검색엔진 최적화 등

Jetpack by WordPress.com wordpress.com 계정과 연동하여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굳이 설명이 필요 없을 듯 하다.
이거 하나만 설치해도 왠만한 플러그인이 필요없어진다.
All In One SEO Pack by Michael Torbert XML sitemap을 만들어주고, 컨텐츠가 검색엔진에 최적화 될 수 있도록 설정을 도와준다.
robot.txt, .htaccess를 웹 상에서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제대로 되는지는 모르겠다.
WordPress SEO보다는 가벼운 것 같고 관리 페이지가 훨씬 깔끔하다..
FD Feedburner Plugin by John Watson 요즘도 피드버너를 쓰는지는 모르겠는데; 내 블로그 주소가 바뀌더라도 피드주소를 바꾸지 않고 유지시킬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이다. 내 블로그 피드를 자동으로 피드버너 것으로 표출시켜주는 플러그인이다.
Shareaholic  삭제) 포스트를 공유할 수 있는 소셜 버튼을 달아주는 플러그인.
jetpack의 공유 버튼이 작동을 안해서 달았었는데, 다시 확인해 보니 제대로 작동을 한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shareaholic 것이 더 예쁘긴 하나 뭔가 무겁다.
Easy adsense 삭제) 구글 애드센스 배너를 본문 내에 표출해 주는 플러그인. 손쉽게 넣을 수는 있으나 위치를 아주 세세하게 커스터마이징 하기는 어려워서 수동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WP Google Search 삭제) 워드프레스의 검색을 구글 커스텀 서치로 대체할 수 있게 해준다. 사이트에 적용한 후에 CSS 커스터마이징을 많이 해야한다.
페이지 검색을 위해 달았었지만 필요없어져서 삭제함.
Google Analytics 삭제) All in One SEO Pack으로 대체함.

워드프레스 관리하기

Admin Post Navigation by Scott Reilly 관리 페이지에서 글 하나만 수정한 후에는 왔다갔다 하기가 좀 불편한데, 수정 페이지 상단에 Prev, Next 버튼을 붙여주어 포스트 관리를 좀 더 수월하게 해준다.
Auto Hide Admin Bar by Marcel Bootsman 관리자로 로그인 시에도 블로그 쪽으로 가면 상단 툴바를 자동숨김해준다.
툴바를 아예 꺼놓으면 관리에 불편하고, 계속 보이면 디자인을 미리 볼 때 좀 신경 쓰이는데, 이녀석을 설치해두면 양쪽 다 만족~
CMS  Tree Page View  by Pär Therström Wiki 부분을 워드프레스의 페이지로 구성하다보니 페이지가 많아져서 관리용으로 사용한다.

커스텀 포스트 타입 관리하기

Post Type Switcher 커스텀 포스트 타입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해준다.
포트폴리오 타입으로 등록된 글을 일반 포스트로 변경하려면 일반 사용자는 일일히 복사해서 붙이는 수 밖에 없는데,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카테고리 변경하듯이 쉽게 변경할 수 있다.
커스텀 포스트 타입을 여러개 이용하는 경우엔 유용할 것 같다.
Custom Post Type UI  삭제) 사용자 포스트 타입을 만드는 플러그인. 포스트 타입을 관리하기가 매우 쉽다. 하지만 플러그인을 줄이고자 jetpack의 portfolio를 사용하기로 했다.

미디어 관리하기

Regenerate Thumbnails by Viper007Bond 테마를 바꾼 직후 기존 미디어 셋팅의 썸네일 사이즈가 테마에 맞지 않는 것 같아서 이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썸네일을 재생성해줬다.
Media Library Assistant 삭제) 이렇게 많은 기능이 필요한게 아니라서 Media search enhanced로 교체함.
Media Search Enhanced 삭제)  미디어 관리 쪽 에러가 나서 사용했었는데, 어느 순간 부터 고쳐졌기 때문에 플러그인이 필요없어졌다. 미디어 관련해서는 가볍고 괜찮은 편.

 


참고 링크 : 전문가가 추천하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9개 (2014.06.08)

  • Tee Jung

    흠 쓸만한거 많네… 조용히 따라해야겠다 ㅎㅎ

  • 플러그인 선택 고민이었는데, 큰 도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