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나는 네이버의 서비스를 그닥 좋아하지 않고 사용하지도 않는 편이었다.
하지만 네이버페이 때문에 갑자기 네이버의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게 되었다…
기존에 주로 사용하던 간편결제 방식은 카카오페이었다.
카카오페이는 이마트, 지마켓 등 대형 쇼핑몰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와 달리 네이버페이는 개인 쇼핑몰 위주로 사용할 수 있는 간편결제 시스템이다.
독립형 개인 쇼핑몰에도 네이버페이가 많이 달려있고, 스토어팜이라는 네이버에 입점하는 형태의 개인 쇼핑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결제 방식
카카오페이나 네이버페이 둘 다 ActiveX 등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은 동일하나 결제 절차에서 네이버페이가 약간 더 편리하다.
카카오페이는 PC에서 카카오페이로 결제하기 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폰의 카카오톡으로 알림이 오고, 스마트폰의 카카오톡에서 결제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다시 PC로 돌아와서 결제완료 버튼을 눌러줘야 결제가 완료된다.
네이버페이는 PC에서 네이버페이로 결제하기 버튼을 누르면, PC를 벗어나지 않고 PC에 뜬 팝업을 통해 결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결제가 완료된다.
핸드폰을 한 번 거쳐야 하는 것 보다 조금 더 간편하다.
사용 혜택
세세한 사용혜택까지 따지면서 쓰지 않는 나로서는 네이버페이에 손을 들어준다.
카카오페이를 이용해서 결제하더라도 베이스로 딸려오는 혜택은 딱히 없다.
네이버페이를 이용해서 결제하는 경우엔 무조건 1%가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적립된다.
체크카드의 이런저런 혜택을 다 따져서 쓰는 경우엔 다른 체크카드가 좋을 수 있으나, 나 같은 경우는 어디에 쓴다고 콕 찝어서 말할 수 없는 사용패턴이기 때문에 이쪽이 딱 맞는 것 같다.
오프라인 결제와 범용성
두 결제수단 모두 체크카드가 존재한다.
하지만 카카오페이의 체크카드는 기존에 존재하는 멤버십 제휴 체크카드와 크게 다를 것이 없다.
까다로운 사용실적을 충족하는 경우에만 일부분의 적립/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온라인에서는 카카오페이 결제 시스템이 붙어 있지 않은 쇼핑몰에서는 그 혜택조차 기대할 수 없다.
네이버페이 체크카드는 이 카드 자체가 네이버페이와 연결된 것이기 때문에 온/오프 어느 곳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온라인의 경우 혹여 네이버페이 결제 시스템이 붙어 있지 않더라도 일반적인 신용카드 결제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게다가 네이버페이 체크카드를 카카오페이/SSG페이 등 다른 간편결제 시스템에 등록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ㄷㄷ)
사용내역/혜택 확인
다른 거의 모든 체크카드의 경우는 사용내역과 내가 받은 혜택(포인트 등)을 확인하려면 복잡한 인증을 거쳐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야하고, 스마트폰으로 보려고 해도 카드사나 은행앱은 구동이 무거워서 조금 귀찮은 느낌이 든다.
네이버페이 체크카드의 사용내역/혜택을 확인하려면 네이버페이 홈페이지에만 접속하면 간편하게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네이버페이 & 네이버쇼핑
처음에 하던 얘기로 돌아가서…
네이버를 안쓰다가 쓰게 된 이유가 처음엔 네이버페이 체크카드 때문이었다.
그런데 이 체크카드를 쓰려다보니 되도록이면 네이버페이로 간편결제를 할 수 있는 쇼핑몰을 찾게 되고, 그러다보니 스토어팜에 입점한 업체의 상품을 주로 구매하게 되었다.
그 후가 나에게는 가장 결정적이유가 되었는데, 네이버페이의 결제내역 메뉴가 정말 정말 한 눈에 보기 편리하게 되어있다.
여러 상점에서 구매한 걸 한 군데서 본다는 편리함도 있지만, 그 보다도 전체 페이지 디자인을 정말 예쁘게(?) 잘 해놓았다.
현재 내가 주문한 상품이 몇 개인지 상단에 숫자로 나오는데, 그곳에 마우스를 올리면 저렇게 현재 상품 상태가 바로 나온다. (ㄷㄷ)
하단에 상세내역에서는 상품사진의 테두리에 색상을 채워서 현재 진행상태를 바로 알 수 있게 보여준다.
저 초록색 테두리가 처음에는 조금만 채워져있다가 결제/배송의 상태가 변하는 것에 따라 점점 채워져간다.
배송이 완료되면 완벽한 초록색 테두리가 되고, 구매확정이 되면 테두리가 없어지고, 주문취소가 되거나 하면 빨간 테두리로 바뀐다.
그리고 상품명 아래에 초록색으로 배송중이라고 써있는 부분은 옆의 괄호 부분에 현재 택배 상태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해서 보여준다.
와… 내 택배가 어디까지 갔는지 한 번 더 클릭해서 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물론 클릭하면 택배의 상세 상태를 볼 수 있다.)
진짜 편리함 ㄷㄷ
2020년 2월 13일자로 발급중단 되었다. (ㅜㅜ)
내 카드 유효기간이 21년 9월까지인데… 그때 까지만이라도 열심히 써야 겠다….ㅜㅜ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