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mplate 수정하기가 쉽지 않구나

기본 스킨의 구조가 꽤나 복잡해서.. 수정하기가 쉽지가 않다.

게다가 웹 상에서 지금 수정이 안된다.
다른 사람들은 다 무버블 타입의 웹 에디터에서 수정하는 것 같은데 나만 안되는 것 같다;
에디팅 영역이 활성화가 안되어서 수정을 할 수가 없어서..꼼수로 사파리에서 수정을 해봤다.
윈도우용 사파리에서 아직 한글이 안써지기 때문에 한글 폰트를 적용시키기가 쉽진 않다.

무버블 타입은 자체 템플릿 태그를 사용하기 때문에, 아직 무버블 타입을 다 파악하지 못한 내가 빈 문서에서 템플릿을 만들 수는 없다.
그래서 기본 스킨에서 조금씩 수정해 보고 있는데, 기본 스킨의 구조가 꽤나 복잡하게 되어 있다.

2 column과 3 column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도 있는데 개인 스킨에서는 전혀 필요가 없는 기능이라서 빼야겠는데 어찌 빼는 지도 모르겠고..
템플릿만 삭제하면 되는건가;

기본 CSS와 스킨의 CSS가 어떤 구조로 연동 되는지도 아직 다 파악을 못 했다.
얼른 WP를 갈아타고 MT 오고 싶은데…쉽지 않군!

Sep 20, 2007
이제 템플릿을 외부 파일로 연결해서 수정하기로 했다.
웹 상에서 수정할 수 있으면 참 좋을 텐데, 나는 그 기능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고.
이제 많이 만져서 구조를 대부분 파악했으니 외부 파일에서 만져도 될것 같다.

예를 들어 Main Index의 템플릿을 외부 파일로  빼놓고 싶다고 한다면
admin / Design / Templates / Main Index에 들어가서,
0709_template.png
(MT에서 이전해 오면서 이미지가 없어졌다..T_T)

위 그림에 표시된 Link to File에 연결할 파일 이름을 적어주면 블로그가 퍼블리싱 되는 경로를 기준으로 해당 파일이 생성된다. (그 생성되는 템플릿 파일은 기존 웹 상에서 보던 템플릿 파일의 내용 다 들어간 채로 만들어진다.)

이제 템플릿을 수정할 일이 있으면 손에 익은 에디터로 그 파일을 열어서 수정하면 된다.
아, 외부 파일에서 템플릿을 수정했더라도 어드민 메뉴에 들어와서 퍼블리쉬를 다시 해줘야 실제 파일에 적용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