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내 글을 읽었을까?

mybloglog
인트라넷 게시판 같은 경우에, 어느 사원이 글을 읽었나 순차적으로 쌓아서 보여주는 기능이 있는 경우를 봤습니다. 블로그의 경우도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있었네요.
내가 쓴 글을 누가 읽었는지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물론 본 사람도 가입을 해야 가능합니다.
http://mybloglog.com

한국말로 소개한 곳이 있나 싶어서 검색을 해보니, 많은 분들이 해당사이트를 소개하는 글을 적었던 것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헌데 기존 글들의 요점은 outgoing link, 즉 내 글 내용에서 외부로 링크를 걸었을 경우 방문한 사람들이 얼마나 그 링크를 클릭하는가에 대한 통계를 내주는 것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outgoing link 통계에 대한 소개는 아래 페이지들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지금도 물론 이 기능이 잘 작동하고 있습니다.
헌데 혼자 통계를 보는 기능 보다는, 어떤 사람이 이 글을 읽었나 블로거들이 서로 볼 수 있는 기능이 더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이죠.
정체를 드러내고 싶지 않은 분이 해당 글을 읽었다면 좀 싫을 수도 있겠습니다. 아, 정체를 드러내지 않을 분은 이런 서비스에 가입 자체를 하지 않겠죠^^;

그라바타와 비슷하게, 서비스에 가입한 사람이 글이 있는 링크를 방문했을 경우엔 아바타와 함께 mybloglog.com의 개인 페이지로 이동시켜줍니다.
가입하지 않은 사람이 방문한 경우엔 GetGravatar와 비슷하게 Join Our Community라는 메세지와 링크를 내놓습니다.
역시나 영문기반 서비스라 한국인은 거의 없는 것 같네요 ^^;

Update조금 더 사용을 해봤습니다.
서비스에 가입한 사람이 등록한(운영하는) 사이트에 대해서 커뮤니티를 만들어 버릴 수 있네요.
mybloglog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이름이 community이고, 카페 같은 커뮤니티 같은 것 이라는 건 아닙니다.
flickr의 contact 처럼 해당 커뮤니티에 가입한 사람들의 이름과 링크만 보여줍니다.
해당 사이트를 어떤 사람이 자주 이용하는지 볼 수 있는 공간이 되는 것 같아요.
태그 같은걸 지원하지는 않지만, 커뮤니티를 이용해서 간단한 북마크로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