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기준지 변경 신고 – 인터넷으로 직접

등록기준지가 뭔데…?

나도 잘 모름. 
예전에는 “본적”이라고 사용했던 부분이 “등록기준지”로 용어가 일단 변경된 것이라고 함.
무슨 호주제, 호적법상 뭐가 폐지된 후 김땡땡씨의 가족관계등록부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등록기준지가 그 기준이 되는 것 같음.
자세히 아는 것은 하나도 없지만, 아무튼 법과 관련된 어떠한 작업을 하거나, 가족관계증명과 관련해서 뭔가 할때는 반드시 등록기준지가 표시된다. 법을 떼어놓고 생각하면 그냥 내 고향이 표시되는 것 같은 느낌?
예전 주민등록증에는 본적을 표시하는 란까지 있었던 걸 보면 뭔가 국가에서 서류 작업을 하는데에 필요한 부분인가보다.
예전 주민등록증을 얘기한 김에 그냥 잡설 하나 붙이자면, 지금은 상상할 수 없겠지만 예전에는 동사무소-이것도 이제는 행정복지센터-에서 담당 공무원이 종이로 된 주민등록증에 손글씨로 이름, 주민등록번호, 현주소, 본적 등을 일일히 기입해서 줬었다.
그 공무원이 글씨를 잘 쓸질 못 쓸지는 완전히 복불복. ㅋㅋㅋ.


1. 등록기준지는 어떤 경우에 접할 수 있는가?

일반 시민이 등록기준지를 보게 되는 경우가 언제일까?
바로 기본증명서나 가족관계증명서를 뗄 때 볼 수 있다. 
아마 대출을 하기 위한 서류 제출이나 관공서에서 뭔가 변경하는 작업을 해야할 때 필요 서류로 제출하려고 보게 될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부모님 두 분 중의 한 분의 등록기준지와 동일하게 되어 있는 케이스가 가장 많을 것이다.
나 같은 경우도 아버지의 본적 주소가 등록기준지로 되어 있는 상태이다.
경상도에 있는 친할머니의 집이 아버지의 등록기준지인데, 나는 경상도에 살아본적도 없는데 등록기준지는 경상도로 되어 있는 것이다.
나는 서울에서 태어났고 그 이후로도 쭉 서울 아니면 수도권에서만 살았는데, 서류에는 뭔가 중요해 보이는 주소가 엉뚱한 곳으로 되어 있는 기분이 들었다.
그래서 등록기준지를 변경하기로 마음 먹었다.


2. 어디서 변경하는가? 방문? 우편? 직접?

평소와 같이 구글에 “등록기준지 변경” 이라고 검색하면, 정부24 사이트가 가장 위에 나온다.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니 방문/우편으로 신청할 수 있고, 수수료도 없고 바로 처리가 된다고 한다.
필요한 서류가 있다고는 하나 행정복지센터에서 바로 뗄 수 있는 서류니까 간단히 처리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24 민원안내

마침 다른 일 때문에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를 떼어 둔게 있어서, 그걸 들고 우리 동네의 행정복지센터로 방문했다.

나 : 등록기준지 변경하려고 왔습니다.
직원 : 어디로 바꾸실건데요?
나 : 여기요 (라고 말하면서 가져간 기본증명서에 미리 표시해둔 주소를 내밀었다. 출생지인 서울 도봉구)
직원 : 아 이거는 도봉구 구청으로 가서 하셔야 돼요.
나: 네..? 그럼 방문말고 우편도 된다고 써있는데 그거는요?
직원 : 우편은 독도 같은데로 변경하시는 경우에만 특별히 되는 거예요.(…약간의 정적 후 ) 잠시만요.

직원이 갑자기 어디론가 전화를 하더니, 등록기준지 변경에 대해서 확인을 하는 듯 했다.
그리고 말하길, 내가 가져온 서류(기본증명서 등)를 인터넷 발급했던 사이트에서 등록기준지 변경을 직접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사실 행정복지센터에 가기 전에 많은 검색을 했는데, 신문기사나 블로그 등에서는 2021년 7월 부터 인터넷으로 변경이 가능해졌다고 알려주고 있는 기사가 많이 보였다. 그래서 직접 인터넷으로 변경해보려고 검색을 이미 많이 해본 상태였는데, 아무리 검색을 해도 어디서 변경을 신청하는건지 도통 나오질 않았던 것이다.

보통 국내 전용 콘텐츠/서비스에 대해서는 꽤 정확한 정보를 써머리 해주는 네이버에서도 인터넷 신청 불가능이라고 알려주고 있었고, 사설 척척박사인 나무위키에서도 아직 안되고 있다고만 적혀있었다. (두 군데 모두 오류 신고와 직접 수정을 해두었다.)

네이버 검색결과

3. (드디어) 인터넷으로 직접 변경 신청하기

직접 변경 신청을 할 수 있는 사이트는 바로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이다.
“등록기준지 변경”으로 검색을 하면, 정부24와 이 사이트가 상위에 나와야 하는데, 구글이고 네이버고 “변경 방법”을 알려주는 블로그만 온통 보여주고 있어서, 정작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를 제대로 보여주질 못하고 있는 문제가 있는 상태이다.

전자가족관계시스템

아무튼 이곳에서 직접 아주 쉽게 신청할 수 있다.
아,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다. 아 그리고 윈도우OS에 엣지/익스플로러에서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다른데서 듣기로는 3~5일이면 처리가 된다고 하던데, 왜 난 아직도 처리 중인지 모르겠다.

빨리 처리해주세요 >_<


(+)
11월 3일에 접수했고, 11월 8일에 처리 완료되었다.
신청할 때 문자 알림을 체크했다면 문자로 알려준다.